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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구문 문법해설 (pp형)

by zehyun777 2023. 9. 25.

Ⅰ.3.(4) 분사구문 해설 ②

 

앞에서 ing형 분사구문에 대해 나름대로 깊이 다루어 봤다.

이제 pp의 분사구문을 이야기해 보고자 하는데 1.3.편 단어vs.문법편의 쉼표의 중요성 부분에서 언급한대로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형과 모습이 같은 때가 있다.

 

규칙동사는 과거형과 과거분사가 모두 ed를 붙이기 때문이고 put-put-put과 같은 특정유형의 불규칙 동사의 경우에도 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때 병렬구조에 해당하는지 잘 구별한 후 문제된 p또는 pp가 과거분사인 것으로 판단되면 앞의 분사구문의 해석방법을 따른다

 

pp의 분사구문은 그 과거분사 앞에 being이 생략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수동태의 성질을 갖게 되므로 

되면​서​ 또는
​되어서

 ​

라고 해석하기로 한다.

 

분사구문을 독해시키다보면 제자들이 '하면서' 또는 '되어서' 라고 해석하지 않고 동사처럼 '한다'라고 하는 모습을 자주 보곤 한다. 수험생의입장에서 그럴 수도 있겠다고 이해가 가긴 하지만 뜻만 통하면 된다는 식의 독해는 지문이 길어지는 경우 결국 미궁에 빠지게 된다. 주의할 일이다.

 

한편 분사구문과 쉼표뒤의 관계사생략을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도 문제되는데, 양자의 모습은 같지만, 독립분사구문이 아니라면 분사구문과 주절의 주어가 같아야 된다는 점에서 이에 제한을 받지 아니하고 선행사를 수식하는 내용일 것인 관계사생략과 구별이 가능하다고 본다.

 

예문1: Regardless of whether or not they were overweight, subjects who watched television for more than four hours daily had a 46 percent higher risk of premature death, compared with subjects who channel-surfed for less than two hours a day. (2014.6월 고2 전국모의)

 

예문2: Filled with joy and happiness, Nathan gave her a big hug. (2022년 9월 고3 전국모의고사)

 

 

      이 예문2에 대하여 '기쁨과 행복으로 ⑤가득찬 Nathan은 아이를 크게 껴안아 주었다(ebs공식정답지해설)'라는 

해석이 있었다. 앞편에서도 약간 비판을 하였는데 의역으로는 괜찮지만 직독직해로 문제풀이시간을 줄이려는 입장에서는

좀 문제점이 있어 보이는데 분사구문을 마치 관계대명사인 것처럼 해석한 점에서 그러하다. 관계사절은 선행사의 앞으로 

나오지 않는 것으로 이러한 해석은 교재로만 공부해야 하는 학생을 도리어 미궁에 빠뜨릴 수 있다고 본다.

 

이 경우에는 '기쁨과 행복으로 채워져서,Nathan은 아이를 크게 껴안아 주었다'라고 해석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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