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사구문 문법해설 (ing형/pp형)

by zehyun777 2023. 9. 22.

Ⅰ.3. (4) 분사구문 해설 ①

 

ing는 분사이거나 동명사로 볼 수 있는데 동명사라면 주어나 목적어에 해당할 것으로 완전한 문장svo에 부가된 형태인 분사구문과 구별할 수 있다.

 

우선 ing형 분사구문부터 다뤄보고자 하는데,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모습은 svo , ~ing이고 , 좀 헷갈리는 경우가 svo , pp~일 것이며, 가장 생소한 경우는 pp~,svo 일 것으로 보인다. 이 때 앞에서 설명한 svo독해방법에 따라 각 s v o 를 결정하길 바란다. 그러면 큰 틀에서 보면 ing나 pp가 남게된다. 일단 ing가 남아 있는 경우를 먼저 설명해 본다. 다시 말하지만 우선 ing가 동명사인지 여부를 구별하여야 한다. 그 후 동명사인 것으로 보일 때 ing가 앞에 있다면 주어일 것이고 목적어 뒤에 있다면 목적어와 동격의 관계에 있을 것으로 본다. 한 편 ing가 동명사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 그 ing는 현재분사일 것으로 분사구문의 해석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렇게 말로만 들어서는 알기 어려울 것으로 학생은 예문을 많이 봐야 한다.

 

분사구문은 간단히 말해서 접속사의 생략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면 Finishing her homework, she went to ..라던가 Turning to the left, you will find ...등의 경우, 앞 문장에선 '숙제를 끝낸후에 어디로 갔다'가 내용상 맞을 것으로 보이고, 뒷문장에선 '왼쪽으로 돌면..'으로 해석될 것으로 각각 after와 if가 생략된 것이다. 그러면 어떤 접속사가 생략된 것일까. 이는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주절과의 내용상의 관계로 추측할 수는있다. 영어사용자에겐 접속사를 생략해도 알 수 있는 뻔한 경우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내 제자들은 분사구문으로 보이는 경우 간단히 '하면서+도,하면서-서,' 즉 '하면,하면서,하면서도' 중 하나일 것으로 쉽게 생각했으면 한다. 더 간단히는

 

'하면서'

로 바꾸어 독해하기로 한다. 앞서 말한대로 문맥상 뻔한 경우 사용하는 것이 분사구문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여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예문1: Other pairs are fraternal, sharing only half of their genes on average. (2016.11월 고2 전국모의고사)

 

예문2:다음 글에 드러난 Nathan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2022년 9월 고3 전국모의고사)

“Daddy!” Jenny called, waving a yellow crayon in her little hand. Nathan approached her, wondering why she was calling him. Jenny, his three-year-old toddler, was drawing a big circle on a piece of paper. “What are you doing, Sweetie?” Nathan asked with interest. She just kept drawing without reply. He continued watching her, wondering what she was working on. She was drawing something that looked like a face. When she finished it, Jenny shouted, “Look, Daddy!” She held her artwork up proudly. Taking a closer look, Nathan recognized that it was his face. The face had two big eyes and a beard just like his. He loved Jenny’s work. Filled with joy and happiness, Nathan gave her a big hug.

 

                                                                                                                                  * toddler: 아장아장 걷는 아이

 

예문2를 보면 ing가 아주 많이 나와있어서 연습하기가 좋아보인다.

빨간색 부분이 쉼표 포함해서 분사구문이고, 초록색으로 표시한 것들이 현재분사라고 볼 수 있으며 동명사까지 나타나 있는데 아래의 EBS공식해석을 보자.

 

[해석] "아빠!" Jenny가 작은 손에 쥔 노란색 크레용을 ①흔들며 불렀다. Nathan은 아이가 왜 자신을 부르는지 ②궁금해하며 아이에게 다가갔다. 그의 걸음마를 하는 세 살배기 Jenny는 종이에 큰 원을 그리고 있었다. "뭘 하고 있니, 아가야?"라고 Nathan은 관 심을 가지고 물었다. 아이는 대답 없이 계속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그는 아이가 무 엇을 하고 있는지 ③궁금해하면서 계속해서 아이를 보고 있었다. 아이는 얼굴처럼 보이 는 것을 그리고 있었다. 그것을 끝냈을 때, Jenny는 “보세요, 아빠!”라고 외쳤다. 그 녀는 자신의 작품을 자랑스럽게 들어 올렸다. ④자세히 보자 Nathan은 그것이 자신의 얼굴임을 알아차렸다. 그 얼굴에는 그와 똑같은 두 개의 큰 눈과 수염이 있었다. 그 는 Jenny가 그린 것이 마음에 들었다. 기쁨과 행복으로 ⑤가득찬 Nathan은 아이를 크게 껴안아 주었다.(ebs공식정답지해설)
 

이 해석에 나와있는 동그라미1,2,3,4가 ing형 분사구문인데 간단히 '하면서' 로 바꾸어 해석해보면 각각 흔들면서,궁금해하면서,3번은 똑같고,보면서 로 간단히 직독직해가  가능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5번의 pp형의 해석은 조금 문제가 있어보이는데 의역으로는 틀리다 할 수 없지만 수험생에게는 좋을 게 없는 해석으로 보인다.

 

문법이 문법이려면 예외가 없거나 있어도 아주 조금만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러한데 글이 길어지는 관계로 다음편에서 마저 다뤄보려 한다.

 

참고로 위의 고3모의고사에서는 toddler에 별표를 주었는데 저정도는 원래 알고 있어야 한다. 같이 나오는 단어로는

diaper정도가 있다.


body>